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5.04.07
  • 조회수955

 

창조적 사고를 위해

 

공간을 디자인하라!

 

 

창조공간

entrepreneur-593359_1280

 

 

성공하는 사람은 '시간을 잘 계획해서 실천'하는 특징이 있다고 한다. 시간을 잘 활용한다는 데는 모두가 공감을 한다. 그러나 우리는 시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공간에 대한 계획을 소홀히 하지 않았나 다시 생각해 본다.

 

 

얼마 전부터 우리 사회 이곳저곳에서 공간에 대한 새로운 생각이 돋아나고 있다. 즉, 이제는 공간에 대한 디자인을 잘 해야 할 때라는 목소리다. 제품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만든 제품에 매력을 더하는 디자인이 더욱 중요하다는 말처럼 이제 '공간적 전환(spatial turn)'과 '공간 디자인(design for space)'이 우리가 지금까지 놓친 발상의 지평을 더욱 넓혀줄 것이다.

 

 

가정이든 학교든 구성원이 자유롭게 대화를 할 수 있는 공유 공간의 디자인이 필요하다. 애플과 구글의 사옥은 창의적이고 사무실은 놀이터와 같은 공간을 지향하는 바처럼, 최고이 높이를 자랑하는 건축술의 자랑이 아닌, 신선한 발상의 창조의 모습을 구현한 새로움에 사람들은 더 매력을 느낀다. 지난 날의 우리 도서관의 모습은 책상에 앞에 앉아 입시나 취직 관련 책을 펴 놓고 암기하는 장소였다.

 

 

이제는 조금 나아진듯 하여 교양이나 전문 도서를 읽거나, 영화 감상, 명사 강연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고 이를 위한 공간을 구성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더 나아가 깊은 생각에 잠기기나, 사색을 하며 걷거나, 대화를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책 속의 언어를 만나는 장소'에서 '살아 있는 언어를 교류할 수 있는 장소'라는 도서관 공간의 이미지 확대가 필요할 듯하다. 학교도 예외는 아니다. 학교의 건물, 교실의 공간 구성을 새롭게 바꿔보자. 기존의 학교는 천편일률적인 공간 구성을 보여주고 있지만 앞으로의 학교는 학생들의 창의적 생각에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는 공간으로 탈바꿈해야 할 것이다. 

 

 

Change Creative thinking, Change time, Change Space, Change Schools and Classes, Change Children...

 

 

유태인의 하부르타 교육처럼 우리의 가정, 우리의 교실을 대화가 생동하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단상을 적은 김정운 선생님의 '창조적 사고를 위한 공간편집'을 소개한다.

 

 

-창조적 사고를 위한 공간편집

[글: 정일화/ 사진: 크레존 담당자/ Creative Blog 창의블로그]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 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