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행복학교 이야기

창의인성교육 실천을 통해 행복학교를 만들어가는 전국의 우수 학교 사례를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6.03.29
  • 조회수1137

  

 

 

 

꿈(진로)과 끼(재능)를 키우는 행복교육을 위한

 특색있는 일반고 3개년 진로집중형 선택교육과정

  

 

-창의·인성·진로교육은 고등학교 교육의 현재와 미래가 되어야 합니다!-

 

 

대구 청구고등학교 

 

 

 

주요성과

 

본교는 지난 2011년 3월 교육부로부터 자율형 창의경영학교 및 창의·인성 모델학교로 동시 지정되고, 같은 해 10월 대구광역시교육청으로부터 교육과정 자율학교(2012∼2016)로 지정받았으며, 이에 따라 2012학년도 입학생부터 새로운 3개년 진로집중형 선택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였다.

 

특히, 지난 2011년∼2014년까지 교육부 지정(대구광역시교육청 관내 고등학교 중 유일) 창의·인성 모델학교로서, 정규교육과정을 통해 우수한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운영하고 이를 일반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간의 주요 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부가 주최하고 17개 시도교육청이 참여한 전국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학교 발표회(2014.10.)에서 대구광역시교육청 대표로 참여하여 최우수상(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상기 수상을 계기로 교육부(차관님) 및 시교육청 관계자들이 본교를 격려 방문하였다.

 

둘째,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전국 창의·인성 모델학교 성과평가(2014.11.)에서 우수교(교육부장관표창)에 선정되었다. 특히, 대구와 전국의 많은 학교의 희망에 따라 정기형·방문형·요청형 등 다양한 형태의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충실히 운영하였다.

 

셋째, 서울대학교 입학본부가 제작 · 운영하는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사이트(http://snuarori.arori.ac.kr)에서 본교의 특색있는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 프로그램들이 2014년 8월에 등록되어 소개되고 있다.

 

chunggu-1

 

 

프로그램 소개

 

본교는 학생의 소중한 꿈(진로)과 끼(재능)를 키워주는 다양하고 특색있는 창의·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을 정규교육과정(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에 중점적으로 편성함으로써, 국가교육과정의 본질을 충실히 구현하고 분야별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를 육성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2012학년도 입학생부터 적용중인 본교의 ‘학년별 특성을 반영한 입학생 3개년 진로집중형 선택교육과정’은 그동안 많은 요청형 벤치마킹 제공 결과, 여러 언론매체를 통해 ‘부채살 교육과정’ 등으로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창의·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교과 - 1∼2학년으로 이어지는 R&E 프로그램

 

입학과 함께 인문사회계열 진로집중과정을 선택한 학생들은 사회과학방법론(1학년) → 인문사회과학책쓰기(2학년)(자체개발) 과목을 이수하고, 자연과학계열 진로 집중과정을 선택한 학생들은 과제연구(1학년) → 발명과문제해결(2학년) 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1∼2학년으로 연속되는 R&E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성, 문제해결력, 자기주도성, 작은 과학자로서의 연구윤리 등, 미래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을 키워나가게 된다.

 

 

2. 교과 - 1∼2학년으로 이어지는 통합논술 프로그램

 

입학과 함께 진로집중과정(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을 선택한 학생들은 통합논술Ⅰ(1학년)(자체개발) 및 통합논술Ⅱ(2학년)(자체개발) 과목을 이수하게 된다. 한편, 입학과 함께 공통과정(전공분야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경우)을 선택한 학생들은 2학년 과정에서 통합논술Ⅰ 과목을 이수한다. 본 과목은 각각 국어·사회, 수학·과학 등 팀 티칭 방식의 수업이 진행되며, 교양과목으로 편성하여 자유로운 독서·토론·글쓰기 등의 학생활동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3. 교과 - 3학년 재학생 모두를 위한 단과대학별 입문 프로그램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고교대학연계심화프로그램(UP)은 특정 과목에서 우수한 역량을 갖춘 소수의 학생들에게 그 기회가 한정되고 있다.

 

본교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자신의 전공별 진로가 구체화되는 3학년 과정의 모든 재학생들을 위해 정규교육과정(교양과목)에서 ‘단과대학별 입문’ 과목을 개설하기 위하여 그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본 프로그램은 단과대학별로 요구되는 고교 수준의 핵심내용과 대학 수준의 기초소양을 결합하여 구성되는 신설과목으로, 특히 본교가 대구광역시교육청으로부터 2015학년도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대권역 선도학교에 지정됨에 따라 시교육청, 대학, 고교가 연계·협력하여 공동 개발하고 그 성과물을 인정도서로 승인함으로써, 향후 희망하는 전국의 모든 고등학교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4. 창체 - 영상자료를 활용한 E.D.D.(자아발견성장) 인성 · 진로교육 프로그램

 

제7차 교육과정이 최초로 적용된 2002학년도부터 정규교육과정에서 편성·운영해온 특색있는 프로그램(Ego Discovery Development)으로, 오직 학교인성교육과 진로교육의 성공을 위해 그간 각고의 연구와 노력을 통해 발전시켜 왔다. 자랑스런 청구인의 8대 실천 덕목(정직, 근면, 사랑, 봉사, 인내, 노력,꿈, 이상)을 월별 인성핵심역량으로 설정하고, 전국의 중등학교 모든 선생님들이 가장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뿐만 아니라, 재학생들이 가장 재미있고 유익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5. 창체 - 무학년제(1∼2학년) 5단계 E.D.D. 진로교육의 날

 

교실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모든 학생들이 생생히 살아 움직이는 세상과 만나 자신의 소중한 꿈과 미래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학교진로교육 프로그램 ‘5단계 E.D.D. 진로교육의 날’ 프로그램을 기획(2009)·추진(2010∼현재)하였다.

 

1∼2학년 전교생을 대상으로 나의 꿈을 찾아서(2월) → 전문직업인과의 만남(4월) → 전공 학문과의 만남(6월) → 대학과의 만남(9월) → 명사와의 만남(7월, 12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6. 창체 - 진로·동아리·봉사활동 통합 무학년제 교과연계형 진로동아리

 

제7차 교육과정기 학급 단위의 형식적인 동아리 활동에서 벗어나,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2011학년도부터 교과연계형 진로동아리를 편성·운영해왔다. 동시 사용가능한 모든 교실을 활용하여 최대 개설 가능한 동아리수를 산정하고, 교사와 학생의 희망을 조사하여 40개 내외의 동아리를 조직하여, 진로활동·동아리활동·봉사활동 통합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7. 방과후 - 무학년제(1∼2학년) R&E 프로그램(청구 아카데미 콘테스트)

 

정규교육과정에서 R&E 과목을 이수하지 못하는 1학년 공통과정, 2학년 인문사회집중과정(A) 및 자연과학집중과정(A) 소속 재학생을 위하여 방과후 청구아카데미 콘테스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예심을 통과한 참가팀을 대상으로 소정의 연구활동비, 지역대학 전공별 대학원 멘토교사와의 공동연구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학기별 2회 발표 및 포트폴리오 평가점수를 누적 합산하여 학교장상을 시상하고 있다.

 

 

8. 방과후 - 시교육청 클러스터를 활용한 인문학교육프로그램

 

2013학년도 2학년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지역 대학과 연계한 동서양 고전을 활용한 E.D.D.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정규교육과정내 인문학교육을 실시하였으나, ‘수능시험에 나오지 않는 내용을 왜 배워야 하느냐?’ 등 일부 재학생 및 교사의 반대에 부딪혀 1학기를 마지막으로 종료되었다.

 

그러나, 대구광역시교육청(2014)이 주관한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클러스터 방과후 특화프로그램(인류 역사의 위대한 고전을 찾아서)으로 보완하여 인근 5개교(동문고, 대구동부고, 영신고, 정동고, 청구고) 희망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개강하였고, 참가 재학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모든 학생들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 등, 인문학이 추구하는 근본적인 물음을 자신에게 묻고 그 답을 찾기위해 노력하는 삶의 자세를 갖춘다면, 우리의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향후 시대적·국가적 요청에 따라 인문학교육프로그램이 정규교육과정의 중심에서 보편화되기를 희망한다.

 

chunggu-2

 

 

  • 우리 학교의 노력

 

첫째, 창의·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되었다고 하여도, 그것이 학교교육과정(정규교육과정)에 반영되지 못한다면 진정한 학교교육력의 제고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 없다. 현재의 5지선다형 수능시험을 위해 지식암기형·지식주입형·교사주도형·문제풀이무한반복형 등, 국가교육과정의 본질 및 방향에 비추어 왜곡·변질된 수업과 평가로 점철된다면, 결코 학교교육의 정상화라 말할 수 없다.

 

본교는 기존의 수능시험 중심 교육과정을 유지하는 한편, 창의·인성교육을 위해 특화된 과목을 집중 배치한 별도의 진로집중과정을 추가 개설함으로써 이러한 현실적 문제를 극복해 나가고 있다.

 

둘째, 특색있는 창의·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기 위하여 프로그램별로 열정과 실력을 겸비한 교사들을 Project Team을 조직하여 연간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였다. 또한, 연구·개발된 특색있는 교육프로그램들이 실제 학교교육과정에 적극 반영되도록 함으로써, 창의·인성·진로교육의 실천을 희망하는선생님들의 사기를 높이고,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는 노력들이 지속적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셋째,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의 방침에 따라 정기형·요청형·방문형 벤치마킹 프로그램을 충실히 운영하여, 대구와 전국의 많은 중·고등학교에 본교의 우수 교육활동을 일반화하고자 노력하였다. 본관 1층 교무실 옆 공간을 ‘특색교육실’으로 구성하여 상설 전시관 및 특색있는 교육과정의 산실(産室)로서 기능하도록 하였다.

 

 

 

  • 프로그램 운영 후 우리 학교의 변화

 

본교가 교육과정 자율학교(2012∼2016)로 지정된 후, 새롭게 설계·편성·운영한 ‘학년별 특성에 따른 입학생 3개년 진로집중형 선택교육과정’을 적용한 첫 번째 졸업생들이 지난 2015학년도 대입 수시전형에서 괄목상대(刮目相對)한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수도권 소재 대학을 중심으로 본교의 특색있는 창의·인성·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충실히 이수한 재학생들이 우수한 진학 성과를 거두면서, 그간 새로운 교육과정의 확대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던 교사 및 학생들의 태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크게 변화되었다.

 

또한, 교육부 주최 전국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우수학교 발표회 최우수상 수상 및 교육부차관님 본교 격려 방문(2014.10.)을 통해서 학교에 대한 자긍심과 교육과정에 대한 확신을 더욱 굳건히 할 수 있었다.

 

 

 

* * * 

 

chunggu-3

 

이동우

 

∙ 지난 2003년부터 지금까지 학교교육과정, 창의·인성·진로교육 담당교사로서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의 발전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 앞으로 고등학교 교육의 정상화 및 한국교육의 희망찬 미래를 위하여 더욱 과감하고 혁신적인 국가교육정책(특히 대입전형제도 개선)의 수립과 추진이 있기를 희망합니다. 모든 학생들이 겨레와 인류, 조국과 세계의 밝은 내일을 창조해 나갈 주인공으로서 자신의 분야에서 가장 아름답고 훌륭한 인격과 실력을 갖추어 나가길 기원합니다.

 

 

[2014년 창의·인성 모델학교 우수사례]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