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체메뉴

고객센터 02-559-3929 평일 09~18시 점심 12~13시 (주말, 공휴일 휴무)
창의교육

해외창의 이야기

해외 창의‧인성교육 관련 최신 전문 지식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21.01.18
  • 조회수276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Bill Gates)는 “성공을 자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실패를 통해 배운 교훈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현재 한국 교육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공동체 역량을 키우고자 도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공동체 역량이란 지역, 국가, 지구촌의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수용하고 실천하는 능력, 지역적, 국가적, 세계적 차원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책임감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다양한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협업하고 상호작용하는 능력, 그리고 다음 사람들을 배려하며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공정성, 정의감, 참여와 책임 의식, 협동과 협력 능력, 그리고 나눔과 배려 정신 등을 배웁니다.

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과도한 입시 경쟁으로 학생들 서로가 협동하고 협력할 수 있는 활동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노는 시간이 사라지고, 주입식 교육만 남아 학생들의 협동심과 창의성을 실행해 볼 기회를 박탈당합니다.

[그림 1]
(출처 : 이미지 투데이 http://www.imagetoday.co.kr)

사실 공동체 역량이 학생들의 급격한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무언가를 같이 하면서 몰입을 하게 되면 생각하지 못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나오게 되며, 그 속에서 큰 성취감을 맛보며 협동의 중요성을 깨닫고, 현재 한국 교육에서 강조하는 ‘혁신’의 단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협력을 통해 학생들은 지나친 경쟁이 불러온 승자와 패자의 구도에서 벗어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며, 창의성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협력 및 협동심을 학교에서 어떻게 신장시킬 수 있을까요? 협력(Cooperation)을 촉진하는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협동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는 방법인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 게임이란?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 게임이란?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는 유명 휴대폰 제조사 디자이너인 피터 스킬맨(Peter Skillman)이 최초로 제안한 게임입니다.

[그림 2] 마시멜로 챌린지 준비물
(출처 : Educare Leaders Forum http://blog.naver.com/segefairs12/221340789084)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마시멜로 챌린지란 4명이 한 팀을 이루어 18분 안에 주어진 재료(스파게티 20가닥, 실 90cm, 테이프 90cm, 마시멜로 1개)를 이용하여 탑을 쌓고, 그 꼭대기에 마시멜로를 올려 높게 쌓은 팀이 우승하는 게임입니다. 모양은 상관없지만 마시멜로를 뜯어서 붙이면 안 되며, 무조건 탑 맨 위에 있어야 합니다.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 게임의 특성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 게임의 특성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 게임은 제한된 재료와 시간으로 참여자를 더욱 긴박하게 만들어 실수를 야기하게 합니다. 여기서, 팀원 한 명의 실수로 스파게티가 부러지거나 탑이 무너졌을 때, 나머지 팀원들이 비난하거나 서로 잘잘못을 탓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그 팀원들은 게임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한 것입니다.

하지만 팀원들과 함께 초기 모델을 만들면서 실패를 반복하고, 이러한 실패 속에서 서로 아이디어를 내며 보완하여 계속 수정하면 결국 최선을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이 게임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을 통해 ‘실행에서 배우기와 실패에서 배우기(Learning by doing & learning by failure)’라는 가치를 학생들이 깨닫게 합니다.

톰 워젝(Tom Wujec)은 강연 플랫폼인 ‘TED’에서 ‘마시멜로 게임을 통해 배운 새로운 협동의 형태(Build a tower, build a team)’라는 제목으로, 함께 실험모델을 만들고 개선하는 과정이 진정한 협동이자 성공의 지름길이라는 강연을 했습니다.

[영상 1] 마시멜로 게임을 통해 배운 새로운 협동의 형태(Build a tower, build a team)
(출처 : TED http://www.ted.com)

그의 강연에 따르면, 마시멜로 챌린지 게임을 수십 차례 시연한 결과, 탑을 가장 못 쌓는 사람은 MBA를 갓 졸업한 학생이고 탑을 가장 잘 쌓는 건 유치원생이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림 3] 마시멜로 챌린지 게임 예시
(출처 : brunch http://brunch.co.kr/@isaacyouspace/35)

MBA 졸업생들은 완벽한 하나의 모델을 찾으려고 애쓰면서 주도권을 놓고 싸움하다가 결국 시간을 다 소진하여 제대로 탑을 쌓지 못했지만 유치원생들은 협동하여 프로토타입(Prototype)을 만들고, 실패하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시 새로운 모델을 만들면서 더 높은 탑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 실험을 토대로 알 수 있는 사실은 ‘최상의 선택보다 최선의 선택’이라는 것입니다. 즉, 서로 부딪혀보며 실패도 하지만, 이러한 실패의 순간이 곧 성공을 불러온다는 것입니다.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 게임을 통한 마인드셋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 게임을 통한 마인드셋

이러한 마시멜로 챌린지(Marshmallow Challenge) 게임을 통해 우리가 배울 수 있는 6가지의 마인드셋(Mindset)이 있습니다.

  • ● 6가지 마인드셋(Mindset)
  • 1) 실패를 통해 배우기(Learn from failure)
  • 2) 만들기(Make it)
  • 3) 창조적 자신감 가지기(Creative Confidence)
  • 4) 모호함 즐기기(Embrace Ambiguity)
  • 5) 낙관적으로 생각하기(Optimism)
  • 6) 반복하기(Iterate, Iterate, and Iterate)

 

마시멜로 챌린지 게임을 통해서 협동의 중요성에 대해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One shot, One skill’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오직 완벽한 모델만을 추구하여 과업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머리를 맞대어보며 시도해보고, 시도 속에서 서로 실패하고 좌절도 겪어보고, 이러한 과정 끝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며 계속 시도해보면 눈부신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실제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협력의 가치를 깨닫게 해주는 것이 어떨까요?

◈ 참고자료

  • TED Talk. ‘Build a tower, build a team’(탑을 쌓고 팀워크를 이루세요!) http://www.ted.com/talks/tom_wujec_build_a_tower_build_a_team
  • INPSYGHT(심리학 인싸이트) 마시멜로 챌린지, 진정한 팀워크의 의미는 무엇인가? http://blog.naver.com/creativepco/80196464476
  • Brunch 마시멜로 챌린지와 린 스타트업의 가르침 http://brunch.co.kr/@isaacyouspace/35
  • Educare Leaders Forum http://blog.naver.com/segefairs12/221340789084
이 창 환, 김 형 범 (고려대학교 연구원, 충북대학교 교수)
소감태그 참여결과
소감태그별 랭킹
잠시 기다려 주시길 바랍니다.
MY MENU
로그인하시면
마이메뉴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이메뉴 설정
마이메뉴가 설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