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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교육

창의교육 이야기

권역별 창의인성교육 거점센터의 활동성과 및 학교 현장의 교수학습법과 미래의 유망직업을 소개합니다. 

  • 작성자크레존
  • 등록일2016.04.19
  • 조회수1567

 

 

[눈에 보이는 STEAM 교육]

 

STEAM 자세히 들여다보기

 

04. STEAM 수업의 유형

 

 

 

  • STEAM 수업은 어떠한 형태가 적합할까

 

STEAM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교수학습 방법에도 STEAM 요소가 포함되었습니다. 과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부분에는 “과학을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연관지어 통합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교수학습 방법에도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관련 지어 통합된 내용을 적절한 수준으로 도입하여 지도한다”고 정리했습니다.

 

교과 과학과 교육과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
목표 과학을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연관 지어 통합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신장 ‘기술의 세계’ 영역의 학습 주제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교과들과의 융합적 교육·학습 활동을 수월하게 적용

교수학습방법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 다른 교과와 관련 지어 통합된 내용을 적절한 수준으로 도입하여 지도

기술, 과학, 공학, 예술 수학 간 통합교육

 

 

2009 개정 교과서는 2013년부터 연차적으로 현장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도 STEAM 수업이 확대되도록 적극 권장하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STEAM 교육을 적용할 수 있는 교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초등학교 1~2학년은 통합교과와 수학 교과에 적용됩니다. 교육과정에서의 구분으로 하면 슬기록운 생활과 즐거운 생활 교과가 포함됩니다. 3~6학년은 과학, 실과, 수학, 음악, 미술 교과에 적용됩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과학, 기술·가정, 수학, 음악, 미술이 해당됩니다. A요소를 인문예술까지 확대한다면 역사, 국어, 사회, 체육 등도 STEAM 관련 교과로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반드시 과학 내용과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과학 교과목에 기반해 진행해야 관련 교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학교급 적용교과
초등(1-2학년)  통합교과(슬생, 즐생), 수학

 초등(3-6학년)

 과학, 실과, 수학 음악, 미술

중학교

과학, 기술가정, 수학, 음악, 미술

고등학교

과학, 기술가정, 수학, 음악, 미술

 

 

학교 현장에서는 STEAM 수업을 적용할 때 3가지 유형이 가능합니다.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형’,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 수업 적용형’ 등 입니다.

 

구분 주요 내용
교과 내 수업형 - 하나의 중심 교과에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적 요소(원리, 동향, 연관직업 등)연계
- 수업 시간 확보와 수업 진행은 용이하나, 타교과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을 포함하기 곤란

교과 연계형

- 주제 중심으로 관련된 여러 교과를 연계
- 주제에 대한 융합적 이해가 용이하고 다양한 형태의 수업(프로젝트 수업, 팀티칭, 코티칭 등)가능하나 수업시간 확보 곤란

창체·방과후 적용형

- 주제 중심으로 전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별도 프로그램을 개발
- 수업 시간 확보가 가장 용이하나, 교육과정 재구성, 추가 수업 등 교사의 추가 부담 발생

 

 

 

  • 교과 내 수업형 STEAM 수업

 

 

STEAM_9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STEAM 수업 방식 중 첫째로 ‘교과 내 수업형’은 STEAM 수업 형태를 가장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수업에 몇 가지의 STEAM 요소를 추가하고 학습준거틀에 따라 재구성하면 충분히 적용 가능합니다.

 

수업 도입부에서는 실생활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제시해서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기존에 실시하던 동기유발 방법과는 다르게 제시된 상황과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으로 수업 전체의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교과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에서는 창의적 설계를 도입하고 이를 통해 감성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수업은 진행하기가 수월하고 수업시간을 확보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으로 소개할 교과 연계형과는 달리 타 교과의 내용을 깊이 다루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던 타 교과의 지식을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창의적 설계 과정과 전체 수업을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수업 방식과 유사하게 진행하기만 해도 STEAM 수업이 되는 단원도 있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 중 과학교과의 ‘탐구 활동’ 단원은 이미 STEAM 요소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탐구 과정을 충실히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교과내 STEAM 수업을 진행하는 셈이 됩니다.

 

차시 제목 탐구 활동 단원의 내용
(1) 과학이란? (가) 과학 관련 직업 조사하기
(나) 과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조사하기

(5) 열과 우리생활

(다) 효율적인 단열재 찾기

(7) 수권의 구성과 순환

(라) 우리 생활에서 해양자원을 이용하는 예와 보존 방안 찾아보기

(9) 빛과 파동

(마) 빛이나 파동 현상이 기술과 예술 등 다른 분야에서 활용되는 예를 찾아보기

(10) 기권과 우리생활

(라) 지구 온난화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미래의 변화 예측해보기

 

 

 

  • 교과 연계형 STEAM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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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STEAM 수업 방식 중 둘째로 ‘교과 연계형’은 하나의 큰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관련 교과를 연계하는 수업입니다. 주제에 대한 융합적 이해가 수월하고 프로젝트, 팀티칭, 코티칭 등 다양한 형태의 수업도 가능합니다. 교과 연계형 수업 중 대표적인 3가지 방안에 대해 알아봅시다.

 

그 중에서 첫 번째 방법은 ‘블록타임제’를 활용해 여러 교과를 연계해 수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블록타임제는 단일 교과의 학습 효율을 높이기 위해 동일한 교과에 속하는 수업을 연달아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STEAM 수업에 응용한다면 5가지의 구성 교과를 연속적으로 배치해서 STEAM의 효과를 높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초등학교에서는 블록타임제 수업을 적용하는 일이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는 여러 교과의 선생님이 각자 수업을 하기 때문에 시간표 변동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동일한 주제를 정해진 진행 시기에 맞춰 여러 교과에서 동시에 가르쳐야 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학기 초부터 미리 구성해 놓아야 한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스팀 데이(STEAM Day)’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기존 교과의 내용 순서에 따라 진도를 재구성하고 하나의 주제에 관련된 수업을 특정한 날짜에 모두 배치하는 방식입니다. 스팀데이는 블록타임제와 달리 많은 차시를 요구하는 주제도 소화할 수 있고 해당 주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가 용이합니다.

 

그러나 시간표 변동이 어렵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중학교나 고등학교는 학기말 고사가 끝난 이후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STEAM 수업을 적용하면 좋습니다.

 


세 번째 방법은 ‘교과 연계 운영’으로서 여러 교과를 연계해 진행하는 것입니다. 
STEAM 교과 수업이 시간표 상에서 여러 날짜와 시간으로 분리되어 있다면 이를 그대로 둔 채 수업 내용을 연결하여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시간표가 변동되지 않으므로 동일한 주제를 비슷한 시기에 가르칠 수 있도록 내용을 재구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블록타임제나 스팀데이 운영에 비해 하나의 주제 아래 여러 STEAM 수업을 진행하는 시간이 서로 떨어져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참여 교사들이 충분한 사전 협의를 거쳐서 수업 진행에 필요한 세부 요소들을 설정해 놓고 학기 중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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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체·방과후 적용형 STEAM 수업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STEAM 수업 방식 중 셋째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방과후 수업’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비교과 활동에서의 STEAM 수업은 교과 활동에 비해 시간의 제약이 적은 편이고 다룰 수 있는 주제도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의 창체 수업은 담당교사의 재량에 맡겨지는 경우가 많아서 수업 구성에 대한 고민이 끊이지 않습니다.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담당교사의 수업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습니다. 더불어 학생들에게도 융합적 사고를 키울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상황 제시가 현실적이고 창의적 설계 과정을 온전히 포함시키며 감성적 체험 요소를 충분히 활용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일주일에 한 차시씩 꾸준히 진행한다면 긴 차시를 요구하는 STEAM 수업도 가능합니다.

 

방과후 수업의 경우에는 학생들이 주 2~3회씩 참여하는 것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면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규 수업이 끝난 후에 실시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에 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STEAM 주제를 적용한다면, 광고 만들기나 로켓 만들기 등 하나의 주제를 한 학기 동안 심도있게 진행해서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형’, ‘창체·방과후 적용형’ 등 STEAM 수업의 3가지 유형을 살펴보았습니다. 특정 유형을 선호하기보다는 학교 여건과 교사의 상황에 맞는 유형을 선택해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양한 형태로 STEAM 수업을 진행한다면 학생들에게 즐거운 학교생활을 선사함과 동시에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융합인재를 육성하는 데도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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